페리클레스는 아테네를 그리스의 학교라고 불렀다. 소위 아테네시대의 전성기라 일컬어지는 페리클레스 시대는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수많은 유적과 유물이 탄생된 시기이다. 아테네가 그리스의 문화와 역사를 대표하는 것은 바로 고대 그리스의 도시들 가운데 대체로나마 그 역사적 윤곽을 파악
정치가 성립되기도 하였다. 그 사이 일반자유민이 시민으로서의 발언권을 높였고, BC 5세기에는 귀족과 항쟁을 계속하거나 완전한 민주정치로 나아가게 되었다. 전에는 귀족·유산계급에 한정되어 있던 중요 관직도 점차 일반시민에게까지 개방되고, 민회의 권한이 강화되었기 때문에 유능한 지도자가
Ⅰ. 개요
그리스인과 페르시아인의 대결은 B.C. 500년께 아시아 지역의 그리스 식민지에서 일어난 이오니아 반란으로 시작되었다. 이 사건 이후 페르시아는 반란을 지원한 아테네에 적대감을 갖고 보복을 결심했다.
B.C. 519년 점차 세력을 팽창하던 페르시아 제국의 왕좌에 등극한 다리우스(Darius) 1세는
, 메이어(R. Meier)가 도시는 정보의 중심지라고 정의하듯이, 오늘날 도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는 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이다. 이러한 도시의 정보 중심지로서 기능성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끝으로 시설, 환경적 측면으로서, 멈포드가 지적하였듯이 도시는 고층건
1. 서 론
역사는 결코 멈추지 않고 흐르는 존재이다. 항상 진행 중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서양문명의 역사는 역사의 각 구성요소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그리고 건축 등의 각 분야를 별개의 존재로서 다룬 책과 자료로써 대부분 이해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역사의
고대 아고라 안에 있는 신전으로 원형이 가장 잘 보존되어 있는 신전
건축 시기는 파르테논 신전이 세워진 무렵과 거의 비슷하다. 이 신전은 테세이온신전이라고도 불리는데 테세이온은 아테네 시의 종주이다. 발굴 이전까지는 테세이온 신전이라고 여겼지만 발굴조사가 실시되고 주변에서 대장간
정치적으로, 사회경제적으로 상호 의존하는 형태를 취하는 자족적이며 자치적인 국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폴리스는 이집트와 같이 거대한 강 유역에 기반한 왕국에 비해서 작고 집중화된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특성은 폴리스가 많은 시민에게 정치적 참여를 허용하고, 민주주의 제도와 철학적 사고를
(이성의 역할 중시) + 주의주의(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반드시 선한 행위를 하겠다는 도덕적 실천의지가 중요)
◈ 중용(이성에 의하여 충동이나 정욕, 또는 감정을 억제함으로써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려는 의지를 습관화 덕)
◈ 이성을 따르는 덕 있는 활동이 행복을 실현하는데 중요하다고 봄
③헤파이스토스(테세이온)신전
고대 아고라 안에 있는 신전으로 원형이 가장 잘 보존되어 있는 신전. 건축 시기는 파르테논 신전이 세워진 무렵과 거의 비슷하다. 이 신전은 테세이온신전이라고도 불리는데 테세이온은 아테네 시의 종주이다. 발굴 이전까지는 테세이온 신전이라고 여겼지만 발굴조
사튀로스가 기원전 6세기에 아테네로 건너와서는 귀와 꼬리가 말과 비슷한 반인반수의 존재로 모습을 바꾼다. 또한 사튀로스극에 나왔던 등장인물 중 산양 대신 일부는 말, 일부는 인간이었던 만큼 염소의 노래라는 의미를 염소 모습인 사튀로스로 분장한 자들의 노래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그